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이누 입니다.

최근 검은 사막 리마스터가 되었는데요. '검은사막' 전체 이용자들이 23%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검은사막은 그래픽과 사운드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며 게이머들의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어떤점이 검은사막의 게이머들을 만족 시켰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검은사막 그래픽 개선

물리기반 렌더링 개선

물리기반 렌더링은 특히 금속표현이 자연스러워 졌다고 합니다. 실내 렌더링 역시 개선되었고, 물리기반 라이팅으로 좀 더 사실적인 표현이 가능해졌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광원이 많이 환경에서 더 풍부해진 반사광으로 화면을 확인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더 높은 품질의 빗줄기, 성괌표현, 자동 노출 표현 등이 표현되면서 좀 더 사실적 표현이 가능해졌습니다. 

세부 수준 묘사 개선

세부묘사도  표현되었는데 특히 바다 표현이 화면의 움직임이 더 자연스러워졌고 반사광 표현도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대기 산란 효과인 구름 역시 불룸감 넘치는 표현되었고 옷감 시뮬레이션을 통해 기존보다 좀 더 발전되어 안정적으로 망토가 휘날리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UI 리마스터링

UI의 경우 특성상 가장 마지막에 개발 되는 부준이라 현재 많은 개선이 이뤄지지 않았으나 현재도 개발이 진행중이며 메인 화면까지는 개발이 완료디었다고 합니다.


사운드 리마스터링

환경음 리마스터링

검은사막의 세계를 사실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환경음의 역활이 굉장히 중요한데요. 이를 위해서 새로운 환경음을 다시 녹음했고, 필드 암악을 한번만 출력하고, 음악이 끝나면 환경음을 감상 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음성 리마스터링

검은사막은 무겁고 진지한 세계관으로 처음에 성우를 녹음하면서 펄어비스는 최대한 연기를 빼달라고 부탁했다고 합니다. 성우들은 고개를 갸우뚱거리면서 연기를 했다고 하는데요. 이로 인해 거의 모든 NPC는 우울증이 걸린 느낌이 되어버렸고 음성에 대한 유저의 반응도 좋치 않았습니다.

리마스터링 이후에는 온라인과 중복 출현하는 NPC를 모두 변경하고 배역과 혼연일체되는 유명 성우의 목소리로 생동감 넘치는 연기를 감상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음악 리마스터링

리마스터링 이전에는 음악은 중세 느와르라는 것을 음악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음악의 색을 빼고 흑백 음악을 만들었고 합니다. 그리고 서양 중세 스타일의 음악을 만들어야 했다고 밝혔습니다. 흑백음악에서 컬러로 바꾸기 위해 멜로디와 다양하고 화력한 편곡을 넣었고 액션을 강조하는 게임 답게 액션을 강조하는 음악을 대거 추가하였다고 합니다.

음악 출력방식 변경

리마스터링 이전 검은사막 음악 출력 방식도 수정되었는데요. 승마 음악 출력 시스템이 제거되면서 말을 타면서 음악이 이상하게 변경되지 않게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륙별로 테마의 씨앗이라는것을 적용하였는데요. 다양한 오디오속에서 유사성을 가지도록 한것으로 발레노스 테마라는 큰 틀안에 시간이 지나면서 평화롭거나 어두운 분위기에 따라 음악이 바뀌도록 하였습니다.

이렇게 리마스터링을 통해  게임 이용자는 리마스터 출시 전 주 대비 국내 및 북미, 유럽 지역에서 각각 23% 증가하였으며 게임에 보다 큰 활기를 불어넣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 검은사막 이용자 중 다시 게임을 시작한 복귀 이용자들 역시 각각 120%, 100%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또 신규 이용자도 각각 70% 및 25% 증가해, 리마스터 효과가 일반 유저들까지 이어는것 같습니다.

PC MMORPG ‘검은사막’의 그래픽 및 사운드 리마스터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